Skip to content

오미자 효능

오미자의 약효에 대해서는 여기에 다 옮겨 적을 수 없을 만큼 현란합니다. 《조선왕조실록》에는 임금에게 오미자탕을 올린 기록이 여러 번 나오며, 오미자는 폐와 신장 보호에 특효가 있다고 하여 한방에서는 치료약과 보약 재료로 거의 빠지지 않습니다. 그 외에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혈압을 내리며, 당뇨에도 좋고 감기 예방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최근에는 오미자의 성분을 추출하여 여러 가지 임상실험을 거쳐 각종 질병의 치료 효과를 밝히고 있습니다.

《동의보감》에는
몸이 약하고 몹시 여윈 것을 보하며, 눈을 밝게 하고 신장을 덥히며, 양기를 세게 한다. 남자의 정(精)을 돕고 음경을 커지게 한다. 소갈증(당뇨병)을 멈추게 하고, 열이 나고 가슴이 답답한 증상을 없애주며, 술독을 풀고 기침이 나면서 숨이 찬 것을 치료한다

라고 기록되어 있으며, 오미자는 인삼과 거의 같은 수준의 귀한 약재로서 널리 애용되었습니다..

MBN 천기누설 74회

이미지 캡쳐 : MBN 천기누설 74회

효능

갈증을 해소하고 동맥경화를 예방하고 당뇨 및 뇌졸증 등의 예방효과

오미자는 여름철에 땀을 많이 흘리고 난 후 오미자 우린 물은 갈증 해소에 좋으며 땀을 그치게 하며, 당대사 촉진과 당원분해에 관여해 혈당 저하에 도움이 되어 당뇨환자에게 좋을뿐 아니라 동맥경화, 뇌졸증, 당뇨등과 같은 성인병 예방에도 좋습니다.


심폐기능 보호 및 강화 기침 천식 기관지염 인후염등에 효과

오미자는 폐를 보호하고 돕는 효능이 있어 기침과 천식, 편도선염, 인후염, 기관지염 같은 호흡기 질환 예방 및 치료 완화에 효과적 입니다.


혈압 및 심혈관 질환 예방

혈액순환 촉진효과가 있어 심혈관 질환예방에 도움이 되며, 혈압을 안정화 시켜 주어 저혈압 환자의 두통을 완화 시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피로회복 스트레스 해소 집중력 강화에 효과

오미자의 신맛은 폐와 신장을 보호하여 스트레스 해소 및 집중력 강화에 효과적입니다. 특히 비타민 B1, B2, B3의 경우 사과나 블루베리 보다 월등히 많으며 무기질이 풍부하여 피로회복에 좋습니다.


건망증 및 집중력 강화

대뇌피질을 맑게 해주는 오미자는 집중력 뿐 아니라 사고력과 기억력을 도와주먀 뇌파를 자극하여 건망증 완화에 좋습니다.


숙취 해소 및 간기능 강화

술독을 해독하는데 효과가 뛰어나 숙취해소 음료보다 더 높은 숙취해소 능력을 보여 주여 음주 자리가 많은 분들에게 효과적입니다. 또한 디옥시시잔드린, 감마시잔드린등의 성분은 간기능을 강화시켜주어 간질환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두뇌 활력 및 치매 예방

오미자는 중추신경계통의 반응성을 높여 암기력과 두되 회전에 도움이 되어 두뇌가 발달하고 치매 예방에 좋습니다.


시력보호 및 강화

오미자의 신맛 성분은 눈의 시력을 좋게 하고 눈을 밝게 합니다. 야간시력, 근시, 원시 치료에 효과적이며, 특히 근시 치료에 효과가 뛰어 납니다.


정력 강화

양기를 세게하여 남자의 정력을 강화 시키며, 성기능을 도와 정력감퇴, 몽정등에 효과가 있습니다.


비만 및 피부 미용

당류나 젖산의 비율을 높여서 당대사를 촉진하여 비만에 효과가 있으며, 오미자를 차로 마시면 영양소 보충과 수분섭취를 도와 피부 미용에도 도움이 됩니다.


약리작용

중추신경흥분,피로회복 촉진,심장혈관계통 기능회복,이담,혈압조절,위액분비 조절,혈당저하,거담,진해,항균작용 등

치료

무력증, 정신 및 육체피로, 허약체질, 염폐자신, 식은땀, 유정, 설사, 심근쇠약, 야맹증, 건망증, 피부염, 저혈압, 간염 등

부작용

오미자는 성질이 따뜻하고 독이 없기에 별다른 부작용은 없으나, 한번에 많이 먹는것은 피해야 합니다.

또한 체질에 따라 효능보다는 부작용이 더 높을 수 있습니다. 오미자는 따뜻한 성질이 있어 몸의 온도를 높히는 효능이 있기에 몸에 열이 많거나 염증이 있으신분들은 피하시는게 좋습니다. 사상의학에서는 태음인외에는 장복하지 않는게 좋다고 합니다.

특히 증상에 따라 다음과 같은 분들은 섭취를 피하는게 좋습니다.

  • 위궤양, 십이지장 궤양이 있는 환자
  • 감기 증상 및 고혈압 환자
  • 정신이 흥분상태이거나 경련등의 발작을 계속 되풀이 하는 질환
  • 뇌압이 높을때